“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는 여자가 예수의 뒤로 와서 그 겉옷 가를 만지니 이는 제 마음에 그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받겠다 함이라. 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가라사대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시로 구원을 받으니라.(마태복음 9 20~ 22)


마가복음 5
25-29절에 보면 12년간 혈루증을 앓던 여인이


1.혈루증과 혈우병과는 다릅니다. 혈루증(여인) 혈우병(남자)에게 오는 질병입니다.


2.혈루증은 자궁의 만성 하혈증상으로 자궁안에 종기가 생기거나 
어떤 이상이 생겨 불규칙적으로 피가 흐르는 증세입니다.
부정하다고 생각합니다.(레위기 15장 유출병은 부정하다..


3.혈우병(hemophilia)이라는 용어는 피(hemo)를 사랑한다(philia)는 뜻의 그리스어로 1823년 스위스의 의사 호프(Hopff)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혈우병에 대한 자세한 연구는 1803년 미국의 의사 오토(J.C. Otto)가 특정 가족을 대상으로 해서 조사하면서 처음 시작되었다. 이를 통해서 혈우병의 증상과, 유전적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4.혈우병은 이미 유태인 전래서인 탈무드에 언급되는 오래된 희귀질환이다. AD 2세기경 랍비 유대인들은 할례 의식(포경수술)에서 남자 아기들이 피의 출혈이 심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들은 종교 의식이라고 할 수 있는 할례에 대해 두 명의 사내아기가 출혈의 병력이 있다면 세 번째 남자 아기는 할례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규정을 마련했다.


5.혈우병은 여자에게는 유전인자로 잠재할 수 있어도 (염색체 x)를 갖고 있지만 증세는 안나타납니다

,역사에 빅토리아 여왕도 염색체인자를 갖고 있었지만 혈우병은 없었습니다.(한때는 왕가의 병이라고도 불리워졌었습니다.)


6.오직 남자에게만 혈우병이 나타납니다